본문 바로가기

Theory

클라우드 서비스(Cloude Service)

클라우드 서비스(Cloude Service)

클라우드 서비스란?

사용자가 IT 자원을 소유하거나 구매할 필요 없이 사용한 양에 따라 그에 맞는 사용료 지불하고 사용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1. SaaS(Software as a Service)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모든 서비스가 클라우드에서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네이버 클라우드, 드롭박스 등이 있다.

    로그인만 하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 처럼 굳이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고 설치하는 개념이 아니라 웹에서 소프트웨어를 빌려쓰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SaaS는 사용료만 지불하면 어디서든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제어를 하는 곳이 사용자가 아니라 웹이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도 없다.

  2.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이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AWS 등이 있다.

    사용자는 제공 받는 서비스들을 조합하여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및 운영할 수 있다.

  3. PaaS(Platform as a Service)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구글 앱엔진 등이 있다.

    개발자가 개발을 하다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을 API로 제공해 조금 더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미지 출처 : PaaS란? Platform as a Service | Microsoft Azure

IssA > PaaS > SaaS 순으로 가장 많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참고 문헌

서비스로서의 인프라스트럭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IT열쇳말] SaaS, IaaS, PaaS

PaaS란? Platform as a Service | Microsoft Azure

What do SaaS companies need to become "Enterprise SaaS" ready? - PCQuest